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리의 일상이 되어버린 언택트 (feat 수혜분야)

by w-s 2022. 1. 19.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일상을 송두리째 바꿔버렸다. 내가 누군가에게 또는 다른 사람이 나에게 바이러스가 옮겨질 수 있다는 사실이 집단을 만들면 안 되고, 거리 두기를 하는 것이 지극히 정상적인 시기,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지만 사회적 생활 방식을 바꿔야만 하는 이 시기는 언택트(untact)로 불린다.

언택트는 'contact(접촉하다)'에 부정형 접두사 'un'을 붙여 만든 단어로, 사람 간의 접촉 없이 이루어지는 것들을 가리킨다.  


1. 생활환경의 변화

직장에서는 재택근무와 인터넷 화상회의가 자연스러워졌고, 집에서는 인터넷 쇼핑과 택배가 일상화되었다. 학교 수업은 인터넷 강의로 진행되고 있다. 이 모든 것이 언택트로 불리는 일상의 변화이다. 

콘택트의 자리를 언택트가 차지하면서 사람들의 소비 방식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동안 존재했지만 대세가 아니었던 방식들이 대세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 쇼핑이 늘어나고, 인터넷 화상회의도 종종 했으며, 학원의 인터넷 강의도 존재했지만 가끔 하는 것에서 발전해 일상이 되었다. 

언택트라고 해서 만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다만 만남의 형식이 달라졌다. 서로의 얼굴을 보지 않을 뿐, 연결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가상공간인 인터넷에서의 콘택트는 더욱 강화되고 일상화되었다. 반면 현실 공간의 콘택트는 금지되고 축소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곧 기업들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쳤다. 콘택트가 필요한 기업들은 언택트 방식을 찾아 나섰고, 언택트에 기반한 기업들은 호재를 만났다. 


2. 언택트의 수혜 분야

언택트를 강제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백신이 개발되고, 치료제가 개발되면 점점 사라질 것이다. 그렇게 되면 언택트로 불리는 여러 방식이 사라질까? 나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기업들이 제품 판매에 사용하는 마케팅 방식 중 하나가 체험이고 기업들은 그 체험이 오래 지속하길 바란다. 언택트의 경험은 바로 마케팅 전략에서 소망하는 체험이며 그것이 차곡차곡 쌓이고 있다. 그 경험이 지속하는 분야가 있을 것이고 제품이 있을 것이다. 코로나19가 사라져도 언택트의 경험이 쌓여 혜택을 계속 누릴 수 있는 분야와 기업을 지금의 성장주로 불러도 될 것이다. 

 

1) 통신 분야

언택트는 인터넷 공간에서 벌어지고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이 5G다. 5G 통신이 원활해지려면 무선기지국을 촘촘히 세워야 하고, 음영 지역을 없애기 위한 중계기를 달아야 한다. 유선 장비도 무선 기지국과 호환 가능한 장비로 교체해야 한다. 

2) 반도체 분야

반도체는 컴퓨터, 스마트폰, 통신 장비에, 사물인터넷(IoT), 데이터 센터에 필요하다. 반도체 장비도, 소재도, 제조사에도 좋은 일이다. 

3) 인터넷 플랫폼 

카카오톡을 통하지 않고선, 구글, 다음, NAVER를 통하지 않고선 가능한 인터넷 생활이 그리 많지 않다는 사실에 공감할 것이다. 더욱 중요한 점은 카카오와 NAVER는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것이다. 광고, 쇼핑몰, 뱅크까지 확장하는 속도가 빠른 데다가 시장을 잠식하는 힘도 대단해서 언택트의 가장 큰 수혜 기업이다. 언택트 생활 방식에서 반드시 거치게 되는 플랫폼이기 때문이다.

4) 전자결제

인터넷 쇼핑 증가는 곧 인터넷 결제 증가로 직결된다. 오프라인 결제 대행사인 VAN은 오프라인 결제가 줄어서 실적이 좋지 않겠지만, 인터넷 결제 대행사인 PG에는 호재다. PG사에는 NHN한국사이버결제, KG이니시스가 있다.

5) 웹툰

웹툰은 웹 공간에서 서비스하는 만화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이용자가 늘고 있다. 한국 웹툰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통하는 콘텐츠여서 프랑스와 미국 등에서 서비스 된다. 인터넷 포털인 네이버와 다음에서 서비스하며, 독립적인 플랫폼을 갖춘 웹툰 제작사도 있다. 이런 기업으로 미스터블루, 디앤씨미디어, 키다리 스튜디오를 들 수 있다.

6) 택배사, 골판지 제조사, 폐기물 처리 기업

인터넷 쇼핑이 늘면서 택배 수요가 급증하고, 택배 수요가 증가하면서 골판지와 일회용품 수요도 증가해 폐기물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언택트 수혜분야 기업

분야 소분류 or 상장기업
통신 통신 장비 제조사
반도체 반도체 장비, 소재, 제조사
인터넷 플랫폼 NAVER, 카카오, 다나와, 지어소프트
전자 결제 NHN한국사이버결제, KG이니시스, 코나아이
웹툰 미스터블루, 디앤씨미디어, 키다리스튜디오
택배 CJ대한통운
골판지 제조 신대양제지, 아세아제지, 태림포장, 대양제지, 대림제지
폐기물처리 티와이홀딩스, 아이에스동서, 코엔텍, 인선이엔티, 와이엔텍

3. 정리

코로나19가 우리의 생활을 완전히 뒤 바꾸고 있다. 코로나19가 종식이 되어도 바뀐 생활 환경은 다시 돌아가지는 않고 다르게 변화 발전할 것이다. 바뀐, 그리고 바뀌고 있는, 바뀌어질 생활환경을 잘 파악하고 들여다 보고 인사이트를 얻어서 투자를 해야 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