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CTR, CPC, 애드센스 초보자 가이드(feat 구글 고객센터)

by w-s 2022. 1. 14.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듣는 말이 있다. 

글만쓰면 돈이 들어와!!

첨에 순진한 생각에 진짠가? 아무 글이나 막쓰면 되는 건가? 이렇게 생각했다. 그러다가 애드센스를 알게 되고 CTR, CPC 어려운 용어들을 접하게 되면서 아 역시 세상은 쉽지 않다는 것을 느낀다. 

용어에 대해 정리해보고 앞으로 누가 얘기하면 깊지는 않지만 무식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자

또한 구글 애드센스에서 초보자분들에게 가이드하는 내용도 살펴보자

 


1. 용어 정리 (참조 : 구글ads 고객센터)

1) CTR 

클릭률이고 하는데 광고 or 무료 제품 등록정보를 본 사용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는 빈도를 나타내는 비율

광고가 클릭된 횟수를 광고와 게재된 횟수로 나눈 값이다. (ex : 클릭수가 5회, 노출수가 100회인 경우 CTR은 5%)

CTR이 높으면 광고와 등록 정보가 사용자에게 유용하며 원하는 정보와 관련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키워드, 광고, 등록정보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고 비즈니스와의 관련성이 높을수록 사용자가 키워드 문구로 검색한 후 광고나 등록정보를 클릭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2)CPC

클릭당비용(CPC) 입찰에서는 광고에 발생하는 각 클릭에 대해 비용이다.
광고 클릭에 대해 광고주가 지불하는 평균 금액

평균적으로 CPC는 광고 클릭 1회에 대해 청구되는 실제 비용인 실제 클릭당비용을 기반으로 한다. 평균 CPC는 광고 클릭 1회당 지불할 의사가 있는 최대 금액인 최대 클릭당비용(최대 CPC)와 다를 수 있다. 

 

3)CPA

광고로부터의 전환에 대해 광고주에게 청구되는 평균 금액

4)키워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설명하는 단어나 문구로 광고주가 선택하며, 광고 게재 시기 및 위치를 결정하는 데 참고합니다.

실제 글을 쓸 때 키워드가 중요하다고 하는데, 구글에서 정리한 것을 보면 광고주 입장에서 정리해 놓았다. 그러므로 키워드를 중요시 해서 글을 쓴다는 것은 광고주의 needs를 잘 파악하라는 뜻이다. 

 

5) 클릭

사용자가 광고(예: 텍스트 광고의 파란색 광고 제목 또는 전화번호)를 클릭하면 Google Ads에서 클릭으로 집계합니다.

머 위에 정의가 당연한 말이겠지만, 특이한 것은 웹사이트가 일시적으로 중지되어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지 않은 경우에도 클릭이 집계된다는 점은 알 필요가 있을 것이다. 

 


2. 애드센스 초보자 가이드 (구글애드센스 고객센터)

구글에서 설명하는 초보자 가이드를 따라가 보자 

 

1) 자신의 사이트에 게재된 구글 광고 클릭 금지

: 자신의 사이트의 광고에 대해 알아보려면 브라우저 검색 주소창에 광고의 URL을 직접 입력하고 나온다. 

 

2) 다른 사용자에게 구글 광고 클릭하도록 요청 금지 

: 구두로 말하는 것은 어떻게 할 수 없을 것 같은데, 이메일 또는 다른 카페나 블로그에 클릭을 유도하는 행위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

 

3)광고가 게재되는 위치 신중히 선택

: 게시자는 의도하지 않은 광고클릭을 유도하기위해 사용자를 속이거나 기만하지 말 것을 권고

 

4)사이트 홍보 방식에 유의

: 타사로부터 트래픽을 구매하거나 광고 캠페인 설정 서비스를 이용할 때는 주의

 

5)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

이러한 것들을 잘 지켜지면 소위 저품질?의 나락으로 안떨어지고 최적화가 된다는 말 인것 같다. 

 


3. 마치며 

구글 고객센터를 들어가보면 가이드 라인이나 용어 정리가 되어 있다. 한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애드센스를 게재하는쪽 고객센터와 ads를 올리는 소위 광고주들을 위한 고객센터가 나뉘어져 있는데 당연한 것이겠지만, 묘하게 연결되는 점이 있다. 

광고주들에게는 구글에 광고함으로써 광고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목적이겠고, 광고 게재를 통해 수익을 얻는 사람들에게는 무분별하게 광고 수입 만을 노리는 행위는 자제하고 양질의 글을 써서 그에 따른 보상을 가져가게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생각한다.

광고주 글쓴이 구글 모두에게 해피한 것, 모두가 좋은 것이 좋은 것이니깐 나도 동참할려고 한다 ^^

댓글